식물

[입학식/ 졸업식] 학교 유치원 행사 서양난 호접난 심비디움 오래가는 꽃 추천

parkbongsik 2025. 5. 11. 13:49

 

 

유치원, 학교 입학식 및 졸업식 행사에 꽃 주문이 꽤 들어오는데요.

학교마다 일정은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2~3월에 졸업, 입학식을 한답니다. 때문에 2~3월에는 일년 중 꽃값(주로 생화)이 가장 비싼 때이기도 해요. 입학식, 졸업식에는 꽃다발을 많이 쓰시기 때문에 생화경매가격이 2~5배까지도 오르더라구요..

수요는 많은데 공급은 정해져있다보니 입학 졸업시즌, 어버이날 등은 당연히 꽃 경매가가 오를 수 밖에 없는 구조에요.

꽃이 많이 팔리는 시즌이라 꽃집에서 일부러 꽃을 비싸게 파는게 아니라 꽃 원가 자체가 올라가서 꽃다발도 비싸게 팔 수 밖에 없답니다!..

 

서양난도 2~3월 조금 영향이 있긴한데 생화처럼 2~5배 이상 가격이 뛰진 않아요! 서양난, 동양난은 12월말~1월초, 5월, 매달 월초, 명절 전주 정도가 가격이 비싼편이에요.

 

 

유치원은 12~1월에 졸업식을 하기도 하더라구요. 사진 속 꽃은 심비디움이라는 품종인데 11월부터 추운 겨울에만 나오는 꽃이에요. 심비디움은 한포트에 꽃대가 2~6대 정도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심비디움 꽃대는 보통 2~4대 정도가 가장 일반적인 것 같아요. (심비디움은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꽃인데 중국은 꽃대가 최소 6대 이상은 되어야 상품가치가 있다고 합니다ㅎㅎ)

심비디움은 키가 100~120cm정도 되는 것 같아요. 키도 크고, 꽃도 크고, 잎도 길고 무거워요^^..그만큼 조금만 심어도 풍성해보여서 겨울 행사에 추천드리는 꽃이에요.

거기다 심비디움 꽃잎을 만져보시면 가짜처럼 두꺼운데요~더운 환경만 아니라면 꽃도 정말 오래간답니다. 색은 다양한데 노란색 아니면 핑크계열이 가장 무난하게 나가는 색이에요.

 

 

입학, 졸업식 행사에 쓰이는 꽃은 주로 2개 이상 쓰시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강당 등 큰 공간에 쓰이기 때문에 부피도 커보이고 풍성한 꽃을 선호하시더라구요.

노블레스라는 품종인데 연분홍 꽃잎이 너무 예쁘죠~꽃 색깔에 맞춰서 리본도 연핑크계열로 달아드렸어요. 노블레스는 꽃이 정말 오래가긴하는데, 살짝 스치거나하면 꽃이 떨어질수도 있어서 조심하셔야 해요~

 

 

 

심비디움인데 노란색 품종이에요. 심비디움하면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종류입니다. 노란색이라 화사해보인답니다.

3~4포트정도 심은 것 같은데 같은 사이즈의 서양난에 비해서 2배 이상 무거워요..ㅎㅎ흡사 나무같은 무게랍니다.

행사라 망사포장을 해달라고 하셔서 화분겉에 포장도 해드렸어요.

 

 

행사에 쓸 여러개의 꽃을 주문할 때 색깔을 특별히 맞추지는 않고 다양하게 하시는 편이에요. 그래도 핑크계열이 무난하게 잘 나가긴 한답니다. 알리라는 품종인데 이 꽃도 오래가는 품종 중에 하나에요.

 

그리고 간혹 졸업, 입학식 텀이 길지 않으면 꽃을 그대로 쓰기도 해요. 아무래도 꽃가격이 비싸다보니 졸업식 때 쓴 꽃을 리본만 바꿔서 입학식 때 또 쓰시기도 하더라구요. 서양난은 1~2달 정도 꽃이 피어있으니 리본값만 추가해서 꽃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짙은 핑크색도 섞어서 많이 나가는 색이에요. 오른쪽은 지바오라는 품종인데, 만천홍이 한참 비싸게 들어올 때 만천홍 대신 많이 나갔던 꽃이에요. 색은 짙은 핑크색으로 비슷한데 지바오 얼굴은 더 커서 풍성해보이는 것이 특징이에요.

꽃도 오래가고 나름 선호도도 높은 편이어서 한동안 잘 나갔던 꽃이에요.

 

 

행사에 쓰이는 꽃은 아무래도 높고 큰 화분이 잘 나가는 편이에요. 보통 롱분이라고 하는데 재질은 플라스틱이라 그리 무겁진 않아요. 화분도 키가 클수록 꽃 부피도 커보여서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롱분에 심비디움을 심으니 키가 정말 커지더라구요. 꽃도 더 커보이고 화려한 느낌? 

 

 

예전에는 학부모님들이 입학, 졸업식에 꽃을 많이 하셨다고 해요~하지만 요즘은 거의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더라구요. 요즘 경기가 안좋아지니 자연스레 꽃 주문도 줄어드는 추세인 것 같아요. 꽃다발은 사진찍으려면 꼭 필요하지만, 행사때 쓰이는 꽃은 사실 없어도 크게 문제는 되지 않으니까요!..

꽃도 의식주와는 상관없는 사치품이다보니 경기 영향을 많이 타는 편이에요.

 

 

리본문구는 축졸업, 축입학, 졸업을 축하합니다, 00회 입학을 축하합니다 이정도가 가장 무난하게 많이 쓰이는 문구입니다. 졸업, 입학식 문구 특별하게 특이한 문구는 못본 것 같아요!

 

졸업식, 입학식 행사에 나갔던 꽃들을 보여드렸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